8월 3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8/03 18:08

▶ 위싸누 부총리, 쁘라윧 총리의 임기 문제에 대해 "헌법재판소에 보내 해석을 받으라"고 입장 밝혀

(사진출처 : PPTV)

  쁘라윧 총리의 임기가 만료되는 시기에 대해 여러 주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 고관이 “총리 임기에 대해 의혹이 있으면 헌법재판소에 보내 해석을 받으라”고 밝혔다.

  법률 전문가 위싸누(วิษณุ เครืองาม) 부총리는 8월 24일에 임기 8년이 만료되어 총리 자리에 계속 머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야당에 대해, “쁘라윧 총리 겸 국방뿌 장관의 8년 임기에 의문이 있는 사람이 있으면 헌법재판소에 보내 해석을 받으라(ข้อสงสัยเกี่ยวกับวาระการดำรงตำแหน่งนายกรัฐมนตรี 8 ปีของ พล.อ.ประยุทธ์ จันทร์โอชา นายกรัฐมนตรีและ รมว.กลาโหมนั้น หากใครสงสัยก็ส่งศาลรัฐธรรมนูญตีความ)”고 말했다.

  태국 법률에는 총리의 임기는 2번 8년까지이며 그 이상 연장은 할 수 없다고 되어 있다. 이것을 바탕으로 야당 주장은 쁘라윧 장군이 임시 정권에서 총리를 맡은 기간도 임기에 포함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하원 법률 전문가 팀에 따르면, 임시 정권에서 쁘라윧 장군이 총리를 맡은 기간은 임기에 포함할 수 없다. 총선 이후 취임한 2019년부터 2027년 6월에 8년 임기가 만료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 보건부 질병관리국, “코로나 중증 환자 수와 사망자 수는 가까운 시일 내에 감소한다”고 예측

(사진출처 : pr.moph.go.th)

  질병관리국(Department of Disease Control, DDS) 오팟(นพ.โอภาส การย์กวินพงศ์) 국장은 코로나 중증 환자 수와 사망자 수는 현재 이전과 비슷한 그래프를 그리고 있지만, 몇 주 안에 “중증환자와 사망자가 감소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คาดผู้ป่วยหนักและเสียชีวิตมีแนวโน้มเริ่มลดลง)”고 밝혔다.

  사망자 수에 대해 오팟 국장은 “태국 코로나-19 상황은 예상대로 신규 감염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안정화되기 시작해 공중 보건 시스템이 관리할 수 있다. 삽관을 해야 하는 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는 2~3주 내에 점차 감소할 것(สถานการณ์โรคโควิด 19 ของประเทศไทยเป็นไปตามคาดการณ์ จำนวนผู้ติดเชื้อรายใหม่มีแนวโน้มเพิ่มขึ้น แต่เริ่มคงตัว ยังอยู่ในเกณฑ์ที่ระบบสาธารณสุขรองรับได้ โดยผู้ป่วยอาการหนัก ใส่ท่อช่วยหายใจ และเสียชีวิตคงตัวและเริ่มมีแนวโน้มค่อยๆ ลดลงใน 2-3 สัปดาห์)”이라고 말했다.

  또한 “사망자 대부분은 60세 이상 고령층,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나 백신 부스터 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이다. 부스터 접종을 받는 것은 중병 및 사망을 줄이는데 중요한 요소이므로 접종받은지 3~4개월 이상 지났을 경우 집에서 가까운 병원에서 접종을 받으라(ผู้เสียชีวิตส่วนใหญ่เป็นผู้สูงอายุ 60 ปีขึ้นไป มีโรคประจำตัวเรื้อรัง และไม่ได้รับเข็มกระตุ้น ซึ่งขณะนี้การระบาดเป็นสายพันธุ์ BA.4/BA.5 ค่อนข้างดื้อต่อวัคซีน การฉีดเข็มกระตุ้นจะเป็นปัจจัยสำคัญช่วยลดการป่วยอาการหนักและเสียชีวิตได้ ดังนั้น หากฉีดเข็มล่าสุดมากกว่า 3-4 เดือนขึ้นไป สามารถไปฉีดเข็มกระตุ้นได้ที่สถานพยาบาลใกล้บ้าน)”고 강조했다.

 
▶ 빠뚬타니도에 새로운 동물원 2028년에 오픈 예정, 왕실이 토지 기증

(사진출처 : Bangkokbiz)

  천연자원 환경부는 왕실에서 기증한 중부 빠뚬타니도 탄야부리군(Thanyaburi District)의 48헥타르 토지에 새로운 동물원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카오딘2(เขาดิน2)’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동물원 건설은 2023년에 시작되어 2028년에 오픈할 예정이며, 동물원 일부는 미니 동물원으로서 조기에 오픈할 예정이다.

  천연자원 환경부는 이 새로운 동물원이 학습센터로서 뿐만 아니라 레크리에이션이나 관광지로서도 기능하고, 국제적인 동물원 기준도 충족함으로써 일반인의 요구에 확실히 응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동물원 프로젝트 비용은 109억7,000만 바트로 추정되며, 부분적인 오픈은 2026년, 완전한 오픈은 2028년으로 예정하고 있다.

 
▶ 파타야 비치에서 '비키니 레이스', 10월 29일 개최

(사진출처 : Pattaya News)

  동부 촌부리 파타야 비치에서 10월 29일(토), ‘파타야 국제 비키니 비치 레이스 2022(Pattaya International Bikini Beach Race 2022)’가 개최된다.

  ‘파타야 국제 비키니 비치 레이스 2022’는 파타야 관광 촉진과 스포츠 투어리즘 홍보를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 참가비용은 800바트이며, 1500명 한정 선착순 등록은 700바트이다.

 
▶ 쭐라롱꼰 대학 법학부, 사복 입고 수강 허가

(사진출처 : Khaosod)

  태국 명문 쭐라롱꼰 대학(Chulalongkorn University) 법학부 폰싼(พรสันต์ เลี้ยงบุญเลิศชัย) 전임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쭐라롱꼰 대학 법학부에서는 교복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다는 글을 올렸다.

  태국 대학에서는 흰 셔츠와 블랙 팬츠 혹은 블랙 스커트 같은 교복을 착용하고 수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쭐라롱꼰 대학의 이러한 조치로 향후 사복을 입고 수강하는 것으로 변해갈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다.

  폰싼 교수는 “학사 과정에 있는 학생들은 일반 교복이나 정중한 옷을 입고 강의실에 들어오는 것을 허가한다. 효과적인 가르침과 배움은 유니폼과 무관하다고 믿는다(อนุญาตให้นิสิตระดับปริญญาตรี เลือกแต่งกายด้วยชุดเครื่องแบปกติ หรือชุดสุภาพเข้าห้องเรียน โดยเชื่อการเรียนการสอนที่มีประสิทธิภาพ ไม่เกี่ยวข้องกับเครื่องแบบ)”는 글을 올렸다.

  또한 폰싹 교수는 쭐라롱꼰 대학 법학부 14명의 교수 및 강사 모두가 학부장에게 보내는 편지에 서명했으며, 앞으로 정중한 사복을 입는다면 수업에 들어오는 것이 허가된다고 밝혔다.

  쭐라롱꼰 대학은 1917년에 설립되었으며, 이 대학 교복은 태국 전역 대학에서 채용하고 있는 유니폼 모델이 되고 있다.

 
▶ 8월 3일(수) 오전 발표, 태국 코로나 신규 감염자 2,432명으로 전날보다 증가, 사망자도 32명으로 증가

(사진출처 : informationcovid19 Facebook)

  8월 3일(수) 태국 보건부 코로나-19 최신 감염 상황 발표에 따르면, 국내에서 확인된 신규 감염자는 2,432명으로 전날의 1,843명 보다 증가했다. 코로나-19 누적 감염자는 2,373,124명이 되었다. 사망자 수도 32명으로 전날의 27명 보다 증가했다.

  완치돼 퇴원한 사람은 2,472명으로 신규 감염자 수보다 많았으며, 현재 치료중인 환자는 21,940명으로 전날보다 감소했다.

  신규 감염자 중 해외에서 입국자는 1명이었으며, 태국 국내에서 2,431명의 감염자가 확인되었다.

  한편, 태국에서는 지난해 5월 17일 교도소 한꺼번에 6,853명의 감염자가 나오면서 총 9,635명으로 급상승하면서 감염자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후 7월 16일 신규 감염자가 9,692명이 되어 최다 기록을 경신했고, 바로 다음 날에는 처음으로 10,000명대를 넘어선 10,082명으로 증가했다. 그 후 지속적으로 감염자 증가를 보이다가 8월 들어서는 4일 20,000명 선을 처음으로 넘는 20,200명(사망자 188명)을 기록했고, 13일에는 감염자 23,418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고, 18일에는 사망자 312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2022년 들어서는 오미크론 감염 확산으로 감염자가 급증하더니 2월 24일 23,557명으로 지난해 기록을 경신했고, 26일에는 25,615명, 그리고 3월 18일 27,071명, 31일에는 27,560명, 4월 1일에는 28,379명으로 다시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쏭끄란 연휴 이후 감염자가 크게 늘 것으로 우려했지만, 현재 공식발표로는 하루에 2,000명 전후로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다. 태국 정부는 6월 23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했다.

 

▶ 미스 유니버스 타일랜드, 한경미화원 아버지와 함께 방콕 시장 면담

(사진출처 : Khaosod)

  ‘미스 유니버스 태국 2022(Miss Universe Thailand 2022)’의 왕관을 차지한 ‘엔나 쓰앙감이먄(แอนนา เสืองามเอี่ยม, 23)’이 방콕에서 환경미화원으로 일하고 있는 부모님과 함께 찻찯(ชัชชาติ สิทธิพันธุ์) 방콕 시장을 만났다.

  ‘엔나’의 부모님은 자신이 어렸을 때부터 환경미화원으로 일해 왔다는 사실을 미스 유니버스 대회에서 밝히고, 부모님께 감사의 메시지를 전달했었다.

  찻찯 방콕 시장은 ‘엔나’에게 축하하는 것과 동시에 동행한 ‘엔나’ 아버지인 ‘쏨차이(สมชาย เสืองามเอี่ยม)’ 씨에 대해서도 “방콕 사람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아이들을 돌봐준 ‘쏨차이’ 씨 부부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쏨차이’ 씨는 방콕 시청 비정규직으로 10년간 쓰레기 청소 일을 해왔으며, 2000년부터 정규직원이 된 32년 베테랑 환경미화원이다. 또한 ‘쏨차이’ 씨의 아내, ‘엔나’의 어머니도 방콕 시청 정규직원으로서 청소 일을 담당하고 있다.


▶ 제주도 출입국관리소, 제주 항공 1편에서 태국인 110명 입국 거부 당해

(사진출처 : Js100.com)

  8월 2일 방콕에서 제주도로 향했던 제주항공 전세기 7C2244편에 탑승한 관광객 115명이 ‘한국에서 입국이 거부되어 태국으로 송환(ถูกปฏิเสธไม่ให้เข้าประเทศ และส่งกลับประเทศไทย)’됐다. 이들 중에는 사전에 입국 허가(K-ETA)를 받은 사람도 있었다.

  한국 제주 출입국관리소에 따르면, 제주항공으로 방콕에서 제주 국제공항에 도착한 184명의 태국인 중 125명이 재입국 심사를 받았으며, 그 중 110명의 입국이 거부되었다.

  입국 거부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과가 있거나 고국으로 돌아가지 않을 우려가 있을 경우 재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은 7월 25일부터 백신 접종 유무에 관계없이 검역 없이 여행자를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입국을 위해서는 비자 취득이 필요해지는 등 이전 보다 입국관리가 엄격해지고 있다.

  한국 출입국관리소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합법적으로 일하는 태국인은 약 18,000명인 것에 비해 불법적으로 취업하고 있는 태국인은 140,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ทั้งนี้มีการประมาณการณ์ว่า มีคนไทยจำนวน 18,000 คนที่ทำงานอย่างถูกกฎหมายในประเทศเกาหลีใต้ และคาดว่ามีคนไทย 140,000 คนอยู่อย่างผิดกฎหมาย)”하고 있다. 2022년에도 한국에서 불법 취업이 판명된 1,377명의 태국인이 태국으로 강제 송환되었다.

  태국 방송에서는 “전자여행허가(K-ETA)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많은 태국인들이 (한국에서) 입국을 거부당하고 있다. 올해 약 10,000여명의 태국인이 한국 입국을 요청했지만, 불법 체류자를 제외하고도 5,000여명의 입국이 거부되었다(คนไทยถูกปฏิเสธไม่ให้เข้าประเทศเพิ่มขึ้นอย่างรวดเร็ว แม้ว่าจะได้รับใบอนุญาตการเดินทางทางอิเล็กทรอนิกส์ (K-ETA) แล้วก็ตาม ซึ่งพบว่า มีคนไทยขอเดินทางเข้าประเทศเกาหลีใต้ ประมาณ 10,000 คน ถูกปฏิเสธไปแล้วในปีนี้ 5,000 คน ไม่รวมผู้อพยพเข้าเมืองอย่างผิดกฎหมาย)”며 양국 관계에 우려를 나타냈다.

 
▶ ‘써밋 윈드밀 골프 클럽’에서 화재 발생해, 30대 전동카가 불에 타고, 건물 피해 입어

(사진출처 : Bangkokbiz)

  2022년 8월 3일 아침 중부 싸뭍쁘라깐도 방프리군에 있는 ‘써밋 윈드밀 골프 클럽(Summit Windmill Golf Club)’에서 화재가 발생해, 3층 건물이 큰 피해를 입고 약 30대의 골프 카트가 불에 탔다.

  화재가 신고된 것은 오전 6시 반경으로 불이 시작된 곳은 3층 건물의 3층이었으며, 이곳은 전동카 배터리 충전을 하는 장소이다.

  이 화재로 소방차 10대가 출동해 1시간 후에 불길을 잡았지만 건물이 심하게 손상되고, 약 30대의 전동카도 소실되었다.

  경찰은 자세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